초청회가시는분들께...

작성자: 알게뭐야
142 0 2011-09-21
뭐, 가시는분들 대부분이 알아서 준비하셨겠지만...

 

P.s 진지글 안진지글 섞여있음.

 

 

 

 

1. 사냥터와 적 디지몬 문제.

 

디지몬 마스터즈에 존재하는 맵은 1~90까지 전부 획일화된 사냥터에 같은 디지몬을 사냥합니다.

 

예를들면 레벨 1~11 요코하마마을 바로옆 산책론가 뭔가 그쪽.

 

11~25 서부마을,동쪽,외곽,황야 (이때가 가장 다양한 몹을 잡는시기.)

 

25~31 바람계곡(가루몬or그라디몬.)

 

31~46 정유공장3층(비가랄라몬, 네오데블몬 일부 유저분들은 샤벨레오몬.)

 

스킬에따라서 46~85 서부마을서쪽(폭메), 다크타워황무지(암데,암스,암븨), 무한빙벽(기즈몬), 진입로(볼케몬, 케로베로스몬)

 

~90인 F1층은 퀘가 귀찮아서 못들어가본관계로 패스.

 

사냥터와 적 디지몬이 이렇게 획일화되버린 이유가..

 

우선 적 디지몬들간의 밸런스, 유저의 부족. 이렇게 두가지를 들 수 있겠네요.

 

우선 한두시간도 안되서 끝나는1~25는 제외하고 25~31의 경우 가장 가깝고 사냥도 편리하고 시세높은 짐데를 주는 가루몬을 잡을 수 밖에 없죠.

 

바로 옆 맵인 목장에서 가트몬 케로베로스몬들로도 어느정도 업은 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유저수가 부족하다보니 특별한 일이 있지 않은이상 보통 가루존에도 0채 1채 섞어서 많아봐야 4팟이하(리리스몬기준, 4팟이하라고해도 평균 0~1팟).

 

그상태에서 목장에서 파티원을 구한다? 택도 없는 소리죠. 그렇다고 바로 옆에있는 아이스데블몬?

 

가루몬보다 공격력도 훨씬 쌘데 피통도 거기서 거기, 게다가 주는템은 마찬가지로 최저가 시세인 악데.

 

퀘스트 아니면 거들떠 보지도 않는 몹들이 되버렸죠.(그것도 퀘스트 보상도 해봐야 별 이득도없고 그냥 사냥하는게 시간적으로도 이득이라 안하는 분들도 많은걸로암.)

 

그리고 31~46.

 

예전에는 정유공장 1층의 스컬사탄몬이나 워가루몬정도는 그래도 잡았던 시절이 있었는데, 레벨차는 좀 나도 잡는데 1층몹들과 별 다를바가 없고 경치도 괜찮고 짐데를 주는 비가랄라몬사냥체제로 점차 변환되가면서 현재로는 완전 고정.

 

그동안 1,2층에 추가된 디지몬들도 있기야 하지만 그냥 새로 나왔을 때 일반알 얻을려고 하는 사냥이 전부. 그것도 확률건에선 언제나 건드린적이 없다고하지만 아무리 시도해봐도 예전보다 훨씬 떨어졌다고 느껴지는 일반 용병알 주입률덕에 대부분 캐시알을 구매해서 예전 길몬이 나왔을때처럼 한 채널에 궁극체들 5~10명씩 모여서 쟁탈전 벌이던일도 볼 수 없게됬죠.

 

그리고 보통 36부터 시작하는 네오데블몬. 이 디지몬은 시세가 별로인 악데를 주는 용병임에도 불구하고 왜소한 체격만큼 낮은 체통을 가지고있어서 선호하는 디지몬이죠. 잡다보면 같은 존에 섞인 운석몬이 샤벨레오몬급 체통을 자랑하며 루비먹이는것보다 못한 경험치나 떨궈대서 짜증나지만말이죠.

 

샤벨레오몬 같은경우는 네오데블몬과 경험치차이가 거의 없지만 평균렙이 1인가 더 높은덕에 레벨44,45일 때 그래도 경험치가 적절하게 들어오는 곳이죠. 네오존에서 사냥하다 44~45가 되면 보통 네오존에서 46을 찍지만요. 덤으로 샤벨레오몬을 제가 안가게 된 이유가 있는데, 예전에는 1업할 시간이면 10개가량도 나오던 에렉알이 43정도에 가서 46찍을 때 까지 많아봐야 10개뜨게 변했기 때문이죠. 이런것도 말하면 드랍률 건든적 없으니 유언비어 퍼트리지 말라고 리플달릴지도 몰겠지만 ㅋ.

 

그리고 정석루트인 46~51 폭메존.

 

솔직히 정석루트긴 한데... 46부터 기즈존부터 사냥하시던 분들이나 좋은 용병을 위주로 키우시던 분들은... 체통 드럽게 많고, 공도 은근히 쌔고, 4명이서 사냥하는데도 물량이 적은 폭메를 선호할리는 없죠.

 

그리고 51~65 황무지루트.

 

황무지 밖 디지몬들은 안 디지몬들과 동렙이라도 현저히 차이나는 체 공의 차이로 공칩노가다를 할려는게 아니면 잡지않죠. 황무지 안 디지몬들도 솔직히 애매하죠. 64까지는 그럭저럭 괜찮다고해도 64~65는 암븨에서도 솔직히 업하기 싫을정도로 경치 적게오고... 거기에 암븨존도 한 팟만 모여도 몹이 없죠. 덤으로 오토들을 처리할려고 쓸대없이 만든 그리폰몬(감시자) 는 나오고 1주일도 안되서 오토만드는 사람들이 감시자를 씹어버리게 만들어놨죠. 그 후로 나온 매크로 시스템도 오토유저가 화면을 켜놓고 하고있다면 처리 불가능, 스샷찍어서 신고해도 대응없었고, 아마 들은바로는 매크로프로덱터써도 알아서 그림 눌러지게 오토도 업그레이드 됬었던 걸로 기억.

 

그리고 46(65)~75 기즈루트.

 

솔직히 46때 맘몬도 좋지만.. 이것역시 유저수 부족으로 불가능. 예전에 3인팟했던적은 있는데 그때도 몹이 좀 적던기분이였던가? 뭐 다른몹들은 밸런스도안맞고 주는템도 별로라 묻힌지 오래고..

 

가장 편한건 스킬 한방이면 나가 떨어지는 기즈몬덕에 스킬 2~3방씩 쓰고 빵값 많이드는 다른 몹들은 찬밥신세. 솔직히 저는 기즈몬팟 개지루함. 하다보면 졸려서 잠들뻔 --.

 

46(75)~85 진입로 루트.

 

처음에 오면 퀘스트로 잡아야하는 애들 빼고는... 볼케몬 케로베로스몬 고정이죠. 뭐 하나 더 끼면 캐논벌몬까지.

 

록몬, 파일볼케몬에 비해서 체통적고 공낮으니.. 주는템에는 별 차이도없는데말이죠.

 

레벨업을 위한 사냥터는 아니고 F1을 위해 들리는 B1인가? 미궁 맨 처음맵이... 전 지금 그곳 퀘 안깨고 있는데.. 솔직히 안깬게 아니라 당시에 가장 높던 디지몬인 80베어몬(현재도 이게 가장 높...) 으로 사냥하는데 로오치몬 두마리만 붙어도 반쵸 거의 뻗을지경. 끽하면 뻗는거구요 ㅋ. 이게 하향한다고 말했던걸로 기억하는데 하향해도 이거면 하향전엔 어느수준이였단거임?

 

그리고 사냥은 안해봤지만 모친햄의 말을 들어보니 미궁안 몇몇층은 90크림존 정도 아니면 사냥도 불가능하다면서요? ㅋ. 적정레벨이 80대랬던갘.

 

덤으로 말하는건데 테이머 만렙 99, 아마 디지몬도99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맵이 이게뭐죠 ㅋㅋ?

 

디지털월드 정류장은 드럽게 많은데 나온게 서부마을루트랑 눈사람마을루트로 끝.

 

신월드 나올때마다 만렙 1씩 풀으시게요?

 

 

 

2. 파트너 및 용병 디지몬간의 밸런스 문제. (이 건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들이 많을거라고 생각 ㅇㅇ.)

 

파트너용병인 라라몬 가오몬 아구몬 펠코몬.

 

이 디지몬들 밸런스가 제 기억대로면 아구몬>=가오몬>라라몬>>>>>>>>>>>>>>>>>>>>>>>펠코몬 이였죠?

 

조류는 개 거지다 라는 공식을 몸소 실천하는 파트너라고 유명한 펠코몬. 기즈존에서 사냥하는거보니.. 확실히 -_ 2스 시전시간도 부왘. 사거리는 라라보다 긴거같긴한데..

 

뭐.. 파트너는 애정으로 키우는거니까 그냥 여기서 말 끊고.. 용병으로 들어가볼까요.

 

용병간의 문제는 계속 언급되면서 소소한 밸런스패치(샤벨레오몬 1스 쿨 1초로 줄이는것 등)와 정해서 했던 밸런스 패치(아누비스몬, 그랜쿠가몬, 볼트몬) 이 실행되었죠.

 

근데 그 후로 몇달간 깜깜 무소식. 아직도 밸런스 패치가 시급한 용병들이 넘치는데 말이죠.

 

우선 뽑는것부터 힘든 엑스트라 용병들..

 

카메몬은 그래도 좋게 나왔다고 하지만 폰체W와 B는... 뭐 어떻게하면 이렇게 잉여스럽게 만들생각을 하셨죠? 죄다 5단지르다 터쳐묵고 못키워봤지만.. 모친햄말로는 폰체B는 진입로사냥할때 궁체사냥하는것보다 완체가 훨씬 좋다고하셨던가... 폰체W는 그나마 쿨이라도 짧아서 괜찮았던걸로 기억하지만요.

 

그리고 엑스트라 용병들이 아닌 일반 용병들..

 

이녀석들은 데이터갯수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차이가 나도 된다곤 생각합니다. 근데 이건 너무 심함 ㅋ.

 

데이터 많이먹는데 개후진 샤크라몬이 일반 디지몬중에는 가장 심한상태라고 생각중. P.s 샤크라몬 문제에 대해서는 샤크라몬을 고레벨 까지 키우셨던 분들이 어느정도 레벨 업 하고나면 2킬이 뜬다 사냥속도 그럭저럭 이다.. 하시는데 솔직히 그 레벨까지 키웠으면 다른 요새 용병만큼이라도 사냥은 할 수 있어야죠.

 

베르제브몬 에서 살짝 상향한듯한 로드나이트몬도 그렇고..

 

또 몇몇 3스킬 보유 궁체 디지몬들 (마린엔젤몬, 타이거베스퍼몬, 켈비몬(악), 브레이크드라몬, 슬레이어드라몬, 시드몬) 들도 스킬이 3개라서 일부 유저분들에겐 좋은 평을 받는걸로아는데..

 

솔직히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그렇게 좋은 편들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키워보지않은 브레이크드라몬이나 슬레이어드라몬, 46도 못찍은 시드몬은 패스하고..

 

개인적으로 봤을 때 마린 타이거 켈비악 전부 2스는 그냥 장식같...

 

진입로팟할때야 쓰이지만 -_... DS소비가 뎀 쿨에비해 큰듯해서..

 

 

 

3. 개 쓸대없이 뿌려서 대화창이나 더럽히는 확성기.

 

이거 이번에 왜 뿌렸음요?

 

하루 웬종일 구걸에 욕이 끄지도 못하는데 넘처 흘러대가꼬 개화남.

 

그리고 끌 수는 있는데.. 장사나 노가다 도중에 울리는 외치기 구걸.

 

아니 이태리에서 살다가 와서 구걸시작했나요? 구걸하는주제에 채널도 지 있는데로 와달랰ㅋㅋㅋ.

 

진짜 뿌릴꺼면 생각좀 하고 뿌리세욬. 캐시템 뿌리는것까진 좋은데 남한테 피해는 안가게 해야될거아님 ㅋㅋㅋ.

 

 

4. 이번껀 진지하게.. 패치와 이벤트, 운영에 대해서입니다.

 

1주 1회 패치하면서 언제나 유저들은 만족시키는 패치, 대량패치 등이 무리란건 압니다.

 

근데 그렇다고 무슨 명절같은거 껴있을 때, 그냥 각성or확궁이나 용병디지몬 여러개, 잡 이벤트나 내놓고서는 몇달 내내 패치 안해대는데.. 차라리 그냥 평소에 하던 경벤이나하고 다른패치를 하세요.

 

이벤트라고 해봐야 스샷찍어서 기준도 정확히 모르는 당첨자뽑는거랑 그냥 시간들여서 노가다나 뛰게하는 이벤트.. 이게 이벤트인가요?

 

아, 솔직히 일반 개념으로 전자, 후자는 전부 이벤트 부류에 들어가긴 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까요.(하지만 저번 신규각성/확궁 스샷과 이번 돌몬계열 스샷은 회원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되지 않기때문에 이벤트라고 할수 없음.)

 

근데 노가다 뛰어서 주는것도 강화알.. 것도 뿌리는거에 좋아해야하긴하는데.. 웬만큼 오래한 유저들중 용병뽑는거 좋아하는사람들은 대부분 용병은 다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근데 강화알로 뿌리는게... 뭐 에렉 도그 피요 도베르 이런것들이 대부분. 진짜 이벤트로 뿌린다고 생각하시면 신규용병위주로나오게해서 뿌리시던지... 아니면 예전에 말해놓고 딱 한번지키고 지킨적없는 2주에 한번 용병(한번에 궁체까지) 나온다고했던것이라도 지켜서 많은 용병나오게해서 확률이라도 높이시던지요.

 

그리고 패치날짜도 화요일에서 툭하면 수요일로 미뤄대더니 이제는 수요일 고정으로 바꾸셨죠? 그러면 바꾼만큼 잘 지키기라도 하셔야죠. 수요일로 미루고 점검 미루고 미루고 할꺼면 이제 좀 더 시간 지나면 정기패치 목요일로 바꾸고 금요일로 바꾸고... 이럴거에요?

 

그리고 몇일전에 신상녀님 미투들가니까 용병트리 추천해달라고 하시더군요.

 

뭐 그건 좋은생각이긴합니다. 근데 그전에 먼저 어떻게 개발할지 고민하셔야할것들이 꽤 많을텐데요?

 

테이머스킬, 파트너몬들의 확장진화, 중급데이터, 신규 디지몬 월드, 적 디지몬들의 적절한 맵 분포, 위에도 언급되어있지만 적디지몬 용병디지몬 간의 밸런스 등의 당연히 나와야하거나 이미 언급되있는 것과 게임에서 직접 구할 수 있는 아바타나 코스튬 등.. 현재 할만한 패치들도 이만큼이나 많습니다.

 

뭐 게임만드는게 쉬운줄아냐 어쩌냐 하면서 개 말도안되는 쉴드나 치는분들이 뭐라 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

 

그리고 이벤트도 설문조사 시, 설문조사 참여 유저중 일부를 뽑아 적은 상품제공 같은 아주 간단한 것들도 있죠.

 

패치를 한주라도 어떻게 쉬어갈가 고민하지마시고 이런 당연한 것들이나 간단한거라도 차근차근히 실천해나가길 빕니다.

 

또한, 운영면에서 바쁘셔서 그렇다고 믿고있지만 유저들이 하는 질문, 각종 버그, 해킹건에 대한 문제등 빠르고 적절한 대치좀 부탁드리고싶네요.

 

-끗-

 

P.s 길게 쓸라니까 시간 훅감. 으아아아아아아

 

P.s2 선리플 후감상 환영. 무감상 리플 안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