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트주의)디지몬 마스터즈 변화가 필요하다!

작성자: tyiu**
97 0 2017-08-28
디지몬이라는 존나 좋은 캐릭터를 이용해서 만든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디지몬마스터즈는 망겜트리를 타고있다.

유저들의 유입은없고, 고인물들만 넘쳐나 조만간 서비스종료를해도

이상하지 않을 지경까지 왔다.

만약 디지몬마스터즈가 서비스를 종료하게된다면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할것이다.

"망겜 망한줄도 몰랐네" 혹은 "드디어 망했네 망겜"

이 게임이 왜 망했지? 라는 생각이 드는게아니라

당연히 망할줄 알았다는 식의 반응이 나오는게 당연하게 느껴지는

정말 안타깝고 가슴아픈 현실이다.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지금부터 설명하겠다.





1. 신규유저들이 정착을 못하고 쉽게 접는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만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다.





첫번째 용병 디지몬을 진화시키지 못하는 실망감


신규유저들이 제일 실망을 느끼면서 게임을 접게만드는 제일큰 이유라고 할수있을거같다.

디지몬마스터즈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디지몬에 대한 추억과 로망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게된다.

처음 지급되는 튜토리얼 보상과, 파트너 디지몬으로 즐겁게 게임을하다가

파트너 디지몬을 완전체까지 진화시킬정도까지 오게되면

용병디지몬알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필자 또한 그러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디지몬의 용병알을 구해서 부화까지 하는데 성공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X같은 용병 디지몬이 에보류터 라는 아이템이없으면 진화를 못하는걸 알게되는것이다.

처음 게임을 시작한 사람은 에보류터라는 아이템이

뭐하는 물건인지, 어디서 얻을수있는건지, 도저히 알길이 없다.

그런걸 물어볼 유저를 찾기 힘들뿐더러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어떻게 얻을수있는지 알아냈다고 치더라도 처음시작한 사람에게는

에보류터라는 아이템이 자신과는 멀리떨어져있는 아이템이라고 느끼거나

에보류터라는 아이템이 현질을 해야 얻는거고, 현질없이는 디지몬을 못키우는구나

생각해서 용병디지몬을 부화시키는순간 게임을 접는 급행열차를 타게된다.

이게 나만의 뇌피셜같은가? 아니 디지몬마스터즈 처음 시작해서

얼마 되지않아 접은 사람에게 물어보아라 10명중 7명은 이러한 이유때문에 접은것이 분명하다.


첫번째 문제의 해결법


1. 튜토리얼로 에보류터를 11개(용병디지몬 1마리를 궁국체까지 뚫을정도) 지급한다.
2. 에보류터라는 아이템을 삭제시킨다(이건 ㅈㄴ 극단적인 방법)

에보류터를 11개 지급 또는 삭제 시킴으로써, 처음 지급되는 파트너 디지몬 말고,

자신이 로망을 품고있던 용병디지몬들을 궁극체까지 키울수있게하여

신규유저들을 잡아놓거나, 초궁극체 또는 확장궁극체 진화 아이템을 팔아먹기도 쉬워질것이다





두번째 불친절한 인터페이스


디지몬마스터즈를 처음 접한 사람들이 느끼는 제일큰 고충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디지몬마스터즈 인터페이스는 게임을 몇일간 즐긴 유저들도 어렵게 느껴지며,

원하는 기능을 찾는데 헤메는건 다반사라고 생각된다.

디지몬마스터즈라는 게임에는 무슨 기능이 있는지,

그 기능을 사용하거나 창을 열려면 어떻게해야하는지에 대해 알기가 쉽지가않다.

필자는 업적이라는 기능이 있는것도 최근에서야 알게되었고,

네이버 지식인에 칭호라는 기능을 검색해서 찾아보는도중 알게되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불친절에 관한 문제는 튜토리얼로 알려주고 끝날 문제가아니라.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한다.


두번째 문제의 해결법


하단 인터페이스 버튼을 함축시켜놓을게 아니라 풀어서 늘려놓아라.

지금의 인터페이스 버튼은 쓸대없이 ㅈㄴ게 대분류 소분류로 함축시켜놓아서

필요한 기능을 찾기가 힘들도록 만들어놓았다.

예를들어서

임무
└ 전투통계
└ 업적
└ 퀘스트

이딴식으로 말이다.

하단에 공백이 남아도는 지경인데도 이딴식으로 함축시켜놓은 이유를 도대체 모르겠다.

그 이유를 굳이 찾아보자면 운영자의 나태함 때문일것이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각인각색이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해상도또한 각인각색일것이다.

하지만 디지몬마스터즈는 특이하게도 이 각인각색인 화면 해상도를 조절해도

인터페이스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현상이 없다.

즉 작은모니터로 플레이하면 채팅창과, 스킬창이 존나 커보이고

큰 모니터로 플레이하면 채팅창과 스킬창이 존나 작아보인다

각각 해상도별로 그에 맞는 인터페이스 크기를 지원해야하는데

한가지 인터페이스 크기로만 지원을하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것이고

이런 상태에서 인터페이스버튼을 더 만든다면

작은모니터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유저는 버튼이 모니터밖으로 뚫고 나가기때문에

인터페이스 버튼을 이렇게 ㅈ같이 함축시켜 놓은것이다.

이말이 틀렸는가 운영자? 운영자는 이 말에 반박을 못할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터페이스 문제는 프로그래밍에 자격증도없고,

야매로만 배운 필자또한 구현가능한 아주 쉬운문제이다.

포토샵과 복사붙여넣기 형식의 코드들만 있으면 충분히 구현가능하기 때문이다.

진짜 무브게임즈란 회사에 캐쉬옷 디자인할 인원은 있어도,

게임에 신경쓸 인원은 한명도 없나보다.




2. 디지몬 벨런스가 너무 똥망이다.

디지몬 마스터즈의 디지몬 벨런스는 전세계 모든 게임을 통틀어 제일 똥망일것이다.(뇌피셜)

밸런스가 이렇게 똥망이니 좋은디지몬만 키우는 성향이 강해졌고,

상태가 안좋은 디지몬은 구경하기도 힘들다.

아물론 디지몬마스터에 찌들어있는 폐인분들 몇몇은 디지몬보관소를 꽉꽉 채워넣고있지만

이렇듯 디지몬의 다양성이라는 제일 큰 장점이 폐인들의 컬렉션으로밖에 활용되지못하는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왜 이런일이 생기는지 그 이유와 해결 방법을 몇가지 적어보도록 하겠다.





첫번째 같은 비용과 같은 레벨의 디지몬인데도 불가하고 그 차이가 엄청나다


예를들어 옛 평타의 여왕이라고 불리었던 오파니몬과 초궁극체인 카오스피에몬을 비교해보면

오파니몬은 확장 궁극체이고

65레벨에 진화아이템을 사용해서 진화할수있다.

카오스피에몬은 초궁극체이고

65레벨에 진화아이템을 사용해서 진화할수있다.

이와같이 분명 두 디지몬은 속성만 다를뿐 진화 조건과 비용이 동일하다

그런데도 불가하고 그냥 기본데미지가 200가까이 차이가 난다

200이면 반지 옵션에서 공격력추가 한줄이 추가된정도의 차이이고,

디지몬 공격씰 레어등급짜리를 마스터등급까지 뚫은정도에 차이이다

심지여 다른능력치도 카오스 피에몬이 훨씬좋고, 진화단계도 한개더있다.

이렇듯 같은 조건의 진화를 가진디지몬인데도 불가하고 이렇게 차이가심하니

성능이 꾸진 디지몬은 버려지기 일수다

디지몬마스터를 갓 시작한 초보자도 이 사실을알면 개똥같은 디지몬은 키우지 않을것이다.


첫번째 문제의 해결법


이건 어떻게 해결하면좋을지 모르겠고, 감히 말하지도 못하겠다.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유저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알맞는 해결책을 찾는것이 좋을듯싶다.





두번째 조그레스 디지몬과 일반 용병 혹은 파트너 디지몬의 격차가 너무 심하다.


조그레스 디지몬이 강해야하는건 맞다! 당연히 그래야 한다!

디지몬 2마리가 합쳐졌으니 당연히 강해야지 근데 강해도 너~ 무~ 강하다.

조그레스가 아닌 보통 용병디지몬이나 파트너디지몬으로 레이드를 참여하는건

불가능할 정도로 차이가 심한데도 불가하고

조그레스 디지몬을 만드는 방법이 썩 그렇게 어렵지가 않다

그냥 조그레스 진화 가능한 용병 디지몬을 41레벨까지 키우고

각 조그레스 진화 퀘스트에맞는 테이머레벨을 맞추면된다.

이게 얼마나 쉬운 조건이냐면

처음시작할때 파트너 디지몬과, 돌몬[라프타계열] 디지몬을 받고 시작하고,

파트너몬과 돌몬[라프타계열]을 레벨70정도 까지 키운다음에

그동안 번 돈으로 류우다몬 용병알을 사람들에게 사서 70까지 키우면

테이머 레벨이 조그레스 퀘스트가 가능한 70레벨까지 달성되어있고,

바로 퀘스트를 깨면 현 디지몬중 최강인 알파몬각성모드가 완성이된다.

고로 진짜 개 쌩초보가 마이웨이를 달리지 않는이상

다른 용병디지몬을 키우는건 엄청난 시간낭비이다

이처럼 성능이 엄청나게 좋은 조그레스 디지몬이 만들기도 쉽다보니

초궁극체가 끝인 디지몬들은 유저들한테 버림당하기 일수이다.

이는 디지몬의 다양성이라는 장점을 과감하게 때려부숴버렸고

디지몬 마스터즈가 마하의 속도로 서버스종료로 달려가고 있는 이유이기도하다.


두번째 문제 해결법


이 문제같은경우 두가지 해결방법이 있다.

첫번째 초궁극체 혹은 확장궁극체가 끝인 디지몬들을 상향 시켜야 한다

두번째 조그레스 디지몬들의 성능을 과감하게 하향시킨다

지금 조그레스 디지몬가 일반 초궁극체 혹은 확장궁극체 디지몬의 성능의 차이는

2.5배 가량 나고있는데 이를 1.5배 정도로 폭이 낮게끔 조정을해야한다.

그래야 초궁극체, 확장궁극체가 올바른 취급을 받을수 있을것이며,

유저들의 디지몬 선택폭이 넓어질것이다.





3. GM과 유저들의 소통이 끊겼다.

디지몬마스터즈는 GM과 유저들의 소통이 끊긴지 3년이 다되가는 게임에도 불가하고

아직까지 서비스종료를 하지 않은게 대단하다.

이는 게임이 존나 잘만들어져서가 아니라 디지몬이라는 케릭터를 좋아해서

게임을 함부로 버리지 못하고있는 유저들 덕분이니

무브게임즈는 지금 게임을 플레이해주는 유저들에게 감사해야한다.

유저들과 소통하기위해 만들어진 게시판들은 지금 처참하게 폐허가 되었다


GM노트 - 마지막글 작성일 2014-11-26

개발노트 - 마지막글 작성일 2015-12-11

설문조사 - 마지막글 작성일 2016-09-01


이렇듯 유저와 소통하는 게시판들은 전~ 부~ 버려져서

관리를 아예 안하고있는 모습을 볼수있다.

게다가 건의사항과 버그리포트에 이와같은 펙트폭력글을 올릴시

과감하게 글이 삭제되는데 이건 공산당의 소통방식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식 소통을 선호하고있는 무브게임즈... 정말 참담하다...

지금이라도 늦지않았으니 유저들과 소통을 다시 시작해주길 바란다.

그러면 새로운 신규 유저들도 늘어날것이고,

지금 플레이하고있는 게이머들도 많이 흡족해 할것이다.

GM이 자신이 남긴 스샷이나 게시글에 의미없는 댓글하나만 달아줘도

동네방네 자랑하고다닐 유저들이니 조금이라도 소통좀하고살자

그리고 펙트로 명치를 때릴게 한가지있다

명치가드하고 읽어주길 바란다

지금 유저들은 끊임없는 이벤트를 원하는게 아니다.

이벤트가 1~2년동안 끊겨도 좋으니

유저들의 의견모으고, 접목해서 게임을 개선좀 시켜주길 바란다.

그게 유저들의 마음을 헤아릴 길이고, 디지몬마스터즈가 흥할수있는 방법이다.

올바른 운영이 망겜도 흥겜으로 만드는법인것을 잊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