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 방안 및 아이디어 제안 06

작성자: Notch
76 0 2022-01-11
 1. [피로도 회복 의자 업데이트]



타 게임 메이플스토리 처럼 체력, 마나 회복을 위한 의자가 있듯 피로도회복이 불가능한 지역에서의 피로도 회복을 위한 의자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제볼루션 관련 디지몬 리뉴얼]







- [오메가몬] ::



오메가몬 Alter-s 처럼 오리지날 오메가몬도 날아다닐수있게 변경되고(디자인도 제볼루션으로 변경) 길게 쭉 쏘는 가루캐논이 스킬이 되고, 한발씩 나가는 가루캐논이 평타가 되게,그레이소드는 작중 설정처럼 칼을 휘두를시 반달모양의 스킬이 나가게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돌몬(데크스돌가계열)] ::



한손에 오메가몬을 잡듯 작중 설정처럼 데크스몬, 데크스 돌고라몬 덩치가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3. [전광판 알림 디자인 변경]



전광판 알림 사항(희귀 아이템 획득, 75단계 강화 성공 등등)은 옛날처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흘러가는 문구가 화면 중앙 맨위에 롤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강화 오라 디자인 변경]



강화 오라 수치에 따른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금빛에 무지개 디지오라 60단계가 가장 멋지다고 생각이 되는데 75단계 최고치를 찍어도 60단계보다 강화수치가 낮아보이고 어중간하고, 중간단계의 강화 오라 같습니다.



강화오라 색깔 전체적으로, 특정 수치에는 알맞은 색깔로 다시 손좀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예) AT12 + CT12 = 24강 / 올 12강 = 48강 / 올 15강 60강 / 올 15강 + 체력 15 = 75강











5. [X게이지 위치 변경]



X게이지가 테이머칸에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체력, 디지소울 바로밑에)











6. [창고 디자인, 기능 개선]



창고에도 가방처럼 전체/장비/소모/디지몬/기타처럼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볼수있게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창고가 세로로 쭉 길게되있는데 가방처럼 가로로도 넓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 [라이딩 모션 롤백]



라이딩 모션 롤백부탁드립니다. 화면이 안흔들리게 수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PC누를 때, 다른 테이머와 교류 할 때 몹시 불편합니다.











8. [닷트 본부 개선할 점]



- 현재 시점에서 닷트 본부 크리스마스 기념 장식이 되어있는데 4단계 시점이던, 5단계 시점이던, 위에 여러 가지 색별로 불빛이 있는데 눈이 부셔서 불편합니다. 이건 최소 1단계 시점으로 해야 거의안보일정도입니다.







- 이것도 꾸준하게 말하는것이지만 동선낭비가 가장 심한 곳이 닷트본부라고 생각됩니다. 쓸데없이 넓은데다가 안쓰이는 공간또한 많습니다. 세이버즈 기반 닷트본부라면 지휘본부실 중앙에 위치한 디지털월드로 워프가 가능한데 그곳으로 가야할수도 있는게 아닐지? 생각이듭니다.











9. [지도 디자인, 기능 개선]



단축키 M을 누르면 지도가 뜨는데 리얼월드/디지털월드 전체를 통틀어 디지몬, NPC를 검색할수 있는 기능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맵 사진도 항공뷰가 아닌 2D 그림, 일러스트형식으로 중간중간 보스디지몬이나 특정 디지몬을 그려서 넣고.. (메이플 스토리처럼) 바뀌면 좋겠습니다.











10. [진화트리 수정]







[ 1. ]



유년기 디지몬이 새로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전투중 죽었을 때, 유년기로 돌아가는것이고 성장기상태에서 유년기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2. ]



아구몬이나 파피몬 계열에 빅토리그레이몬, 지드가루몬이 확장궁극체인데 엑셀레이터를 써서 진화를 하게 되는데 완전체에서도 진화할수있게 수정되면 좋겠습니다.







[ 3. ]



진화트리에 대해서 대대적으로 수정을 가해줬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아구몬[워그레이몬(오메가몬)], 아구몬[빅토리그레이몬], 아구몬[블리츠그레이몬], 아구몬[파워드라몬], 아구몬[가이오몬] 등으로 세분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한 디지몬에 여러 진화트리가 있지만 결국엔 최종진화 단계만 쓴다는 점을 없애는 것입니다. 이 역시 말했다시피 성숙기-완전체-궁극체에 도달하는 레벨또한 조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11. [X진화 변경]



파피몬에서 가루몬, 워가루몬, 메탈가루몬, 파피몬X 이렇게 4개로 진화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가루몬으로 진화를 해버리면 가루몬X로 진화가 안됩니다. 그래서 진화를 할수있게 바뀌면 좋겠습니다.







11-1. [X진화 시스템 의문점]



https://digimon.net/x-evo/ / (디지몬 공식 설정 사이트 설명 중 일부 내용)







“X항체는 X항체를 계속 섭취하지 않으면 소멸해 버리기 때문에, 디지몬끼리의 X항체의 쟁탈이라는 가혹한 생존 경쟁이 태어났다.”







- 이부분은 디마내에서도 테이머가 X디지바이스를 장착 후 X항체를 계속 섭취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원래부터 X항체를 가지고 있는 디지몬(알파몬이나 토브캣몬, 메탈피라니몬 등)은 체내에서 X항체가 소멸되지 않는다.”







- 원래부터 X항체를 가지고있는 디지몬은 소멸되지않는다. 즉 X항체를 섭취하지않아도 유지가 된다. 이러한 말인데.. 애초에 저번 건의사항때도 계속 말했다시피 기존 X항체 디지몬에 X항체 아이템을 넣으면 계속 X항체로 진화트리 수정이 되면 좋겠다는것인데 예) 돌몬[라프타드라몬]에게 (돌몬[라프타드라몬] X-항체인자)를 넣으면 (돌몬[라프타드라몬] X-항체) 가 되게 변경해달라는 것입니다.











12. [성장 등급에 따른 디지몬 전투]



[예) 성숙기 VS 성숙기, 궁극체 VS 궁극체 등] 디지몬마스터즈에서는 성장기 캐릭터로 완전체나 궁극체 디지몬을 쓰러뜨릴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필드 몬스터의 성장등급에 따라 파트너 디지몬이 걸맞은(비등한) 등급이 안되면, 죽을수있게 바뀌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레벨에 맞게(디지몬이 레벨에따라 성숙기, 완전체, 궁극체 진화하듯) 필드몹들도 레벨따라 성장기 – 성숙기 – 완전체 – 궁극체를 설정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2-1. [애니메이션의 감동과 재미를 그대로! ← 이 점이 잘 지켜지지 않는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개발노트를 보면서 마지막 줄 쯤에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성장기-성숙기-완전체- 최종 단계인 절대완전체(궁극체)를 도달하기위해 꽤 긴 시간과 경험을 해야하는데 그냥 무조건 경험치는 오다이바, 신주쿠, 파일섬에서 한번에 약 50레벨이상을 찍고 바로 궁극체 or 초궁극체로 사냥을 하게 되거나, 1레벨부터 미궁F3가서 사냥을 한다던가... 애니메이션의 감동은 대체 어디로갔고 선택받은 아이들이 그렇게 쉽게 진화를 하던가요? 역경과 고난을 거쳐서 한단계씩 업그레이드를 해나아 가는데.(이부분에 대해서는 성숙기-완전체-절대완전체에 대한 요구 레벨수치를 높이는 것) 뭐 무조건 오메가몬x, 알왕각, 스사진, 지밀. 그냥 뭐 조그레스나 X항체 디지몬들... 여러 가지 디지몬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주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절대완전체(궁극체)만 해도 애니메이션에선 강력하고, 여러 컨텐츠를 즐길수있어야만이 유저들이 과금을 안하고도 재밌고 즐겁고 플레이를 더 할수있을 것 같습니다... 아까 말했다시피 무조건 조그레스체, 초궁X체만 인정하고 필요로하는 현 상태에 개선을 하면 좋겠고... 세이버즈 기반의 게임이라고 해도, 각 시리즈마다 고유 컨텐츠는 있으니(없는 것은 추가), 테이머, 파트너 디지몬을 자율적으로 선택해서 각자 스토리를 진행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자 스토리에 대해서는 각 스토리 주 맵을 닷트본부처럼 모든 기능이 있는 맵 요구 - [예: 어드벤처의 경우 빛의언덕or캠프장을 닷트본부화) 이 점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으로선 돌이킬수 없다고 생각은 되지만요... 장단점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다시 한번 신중하게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말하는건 옛날 디마처럼 사냥을해서 차근차근 레벨업을 하고 성숙기, 완전체등급에서 귀한 에보류터를 가지고 뚫어 진화하는 그런게 현재는 없어진지 오래입니다. 그런 감성이 다시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3. [D-터미널 컨텐츠 추가]



먼저 닷트본부에서 터미널에 가는 앨리베이터에도 직접 탑승해서 내려갈수있게 변경, D-터미널의 모든 기차를 탑승시(테이머와 아기, 유년기, 성장기 형태 디지몬만탑승 가능, 프론티어에 나온 트레일몬 등으로 기차 외형 디자인 변경) 기차 객실칸, 조종칸까지 돌아다닐 수 있고, 의자에 앉아있을수도 있음. 기차는 도착지를 향해 달리고, 중간에 ‘습격’ 이라는 확률 이벤트 보스몹이 등장해서 다같이 처치하면 보상 획득.(상대 보스몹 성장 단계에 따라 처치 할 순간에는 진화가 가능 – 예) 보스몹이 기가드라몬이면 완전체이므로 성숙기, 완전체까지만 진화 가능. 궁극체 이상 불가.) (예로 메이플스토리 오르비스행 크림슨발록) 보스를 못잡을시 체력이 닳고 경우에 따라 죽을수도있고, 기차는 파손되어 가는데 고치는 시간이 걸리게 됨. 그 후엔 다시 출발해서 도착지까지 감.











14. [메크로 프로텍터 업그레이드]



성능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 당장 유튜브만 봐도 해외 디마서버의 외국인 유저들은 대놓고 메크로 영상을 올려놓은게 태반입니다.











다른 의견이나 질문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